부인암 클리닉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세포진검사
자궁경부세포진 검사는 의사가 진찰실에서 하는 간단한 선별검사로써, 자궁경부에 있는 세포를 채취하여 이상 여부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위음성율 (실제로는 이상이 있으나 발견되지 못하는 비율)이 선진국의 경우에도 5%에서 10%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검사 시 주의사항
- 검사 전 1~2일 전부터는 성관계, 뒷물을 하지 마십시오.
- 질정이나 질크림, 질안에 삽입하는 피임 등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 생리기간 중에는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생리 시작일로부터 10~20일 사이에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슈어패스
검사는 재래식 자궁경부 도말검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 개발된 액상세포학적 검사로서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증가시켜주는 새로운 자궁경부도말 액상세포진검사입니다. 이 검사법에 의하면 세포 보존액이 들어 있는 작은병에 체액이 묻어 있는 채취도구를 그대로 넣어 검사실로 보내서 진단에 방해가 되는 혈액, 염증세포, 점액, 기타 이물질을 제거시킨 후 잘 정제된 세포를 슬라이드에 얇게 도말시켜 줍니다. 검사의 장점은 80% 이상 버려지던 귀중한 진단세포를모두 수거하며 현미경 슬라이드상에 잘 정제된 세포군을 형성시켜 검체처리 과정의 오류 뿐만 아니라 현미경 판독시 발생할 수도 있는 오류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어 검사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증가시켜 줍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는 고위험군 인유두정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자궁경부세포진 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므로 전혀 통증이 없고, 외래에서 간단히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현재 자궁경부암발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의 장점은 기존의 자궁경부암 검사에 비해 고등급상피내 병변이나 암의 진단에 양성 예측도(바이러스가 검출되었을 때 실제로 병이 있을 확률)이 높고, 특히 폐경기 이후나 고령의 여성들에서 더욱 높은 양성예측도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여성에서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자궁경부 암검사에서 애매한 결과가 나온 경우, 자궁경부 병변을 치료 후에 경과 관찰, 자궁경부 암검사의 정확도가 낮은 곳에서 선별검사로 사용하는 경우 등에 효과가 입증되어 있습니다.
질 확대경검사
질확대경 검사란 자궁경부암의 정밀검사입니다. 자궁경부세포진 검사 시행 후에 이상이 의심되면 어느 부위에 암의 변하가 있는지 확인하고, 선택적으로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하는 검사입니다.
질확대경 검사는 약 7.5배에서 40배까지 확대되는 특수한 확대경이 있어 육안으로 관찰할 수 없는 자궁경부의 비정상 조직을 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에서 이상이 있다고해서 모두 암으로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조직검사를 통하여 암을 확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 암거사 (Pap smear)에서 애매한 결과가 나온 경우, 자궁경부 병변을 치료 후에 경과 관찰, 자궁경부 암검사의 정확도가 낮은 곳에서 선별검사로 사용하는 경우 등에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질확대경 검사의 장점
- 검사의 정확도가 우수합니다.
- 조직검사 부위를 정확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 마취가 필요없습니다.
- 통증이 거의 없습닌다.
- 검사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질 확대경 검사 후 주의사항
- 검사하기 전날은 부부관계나 질안의 세척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 조직검사를 시행하면 소량의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검사 후 하루 동안 생리대를 착용하십시오.
- 며칠동안 약간 진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 때론 임산부나 자궁경부에 혈관분포가 많은 많은 경우나 혈액응고장애가 있는 분은 출혈이 심하여 저절로 멎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혈이 생리양 이상으로 많다고 판단되면 다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암
초음파검사
질식초음파를 통해 자궁 및 난소의 양성, 악성 종야에 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A125검사
골반 초음파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혈청 CA125검사를 통해 난소암,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을 조기 발견해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암
자궁내막 조직검사
35세 이상 여성에서 비정상 자궁출혈이 있을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자궁내막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열기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