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클리닉

난임이란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은 정상관계에서 1년동안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인의 경우 한 월경주기에 임신할 수 있는 가능성은 약 20~25%이고, 1년 이내에 80%이상 임신이 되고, 2년을 경과하면 5%이하만이 임신이 되지 않습니다. 임신율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므로 결혼 후 피임하지 않은 상태에서 1년 정도 임신이 안되면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5세 이상의 부부가 1년 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내원하여 저극적으로 임신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보통 여성이 병원에 먼저 찾아오지만 불임의 원인은 부부양쪽에 상존하므로 남편과 같이 검사하는 것이 불임의 원인을 밝히는데 시일을 단축시키고, 또한 남성의 검사는 여성과 달리 비용이나 기간 측면에서 경제적입니다.

난임의 원인

연령 이외에 난임을 일으키는 여성측 원인
배란장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배란 장애의 대부분을 차지지 합니다.
나팔관 문제
골반염, 결핵, 자궁내막증, 자궁외임신, 복부 수술 후 복강내 유착으로 인해 나팔관 폐색이나 유착이 생깁니다.
자궁 문제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격막 등의 자궁기형, 자궁내 유착, 자궁내막 플립 등이 있습니다.
자궁경관점액 부족
면역 혹은 호혈전 질환
내과적 질환
갑상선 질환, 유즙분비호르몬 질환이 있습니다.
기타 다른 요인들
흡연, 과음, 스트레스, 영양 부족,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운동, 과체중 및 비만, 지나친 저체중이 있습니다.
난임과 관련된 남성측 원인
흡연, 과음, 마약류 복용
염증
요도염, 전립선염, 이하선염으로 인한 고환염 등이 있습니다.
생활습관
고온 사우나, 통풍 안되는 속옥 착용 및 장시간의 자전거 운동이 영향을 줍니다.
내과질환
신장질환, 내분비질환으로 인한 호르몬 이상, 당뇨, 고지혈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성기능 장애
정관폐색증, 선천성 무정자증
고혈압 약물, 항암제 치료, 방사선 치료
고령
45세 이상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타 환경적 용인
환경호르몬, 살충제, 납, 유기용매 사용과 관련이 될 수 있습니다.

난임의 검사

기본검사
난임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빈혈, 결핵, 간염, 매독, 풍진, 자궁암 검사 등을 시행하여 임신을 유지하는데 해가 되는 질환유무를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예방접종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호르몬 검사
난소의 기능과 배란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상태를 알기 위해 생리 2~3일에 시행하는 에스트로겐, 난포 자극 호르몬, 황체화 호르몬 검사 등이 있고, 황체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배란 후 1주경에 황체 호르몬 검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유즙 분비 호르몬 및 갑상선 기능 검사 등도 하게 됩니다.
자궁난관조영술
자궁과 난관의 구조를 보는 검사입니다. 자궁내부에 조영제를 넣고 촬영하는 방법으로 난관 폐쇄 여부, 난관 기형, 자궁내 유착이나 기형 여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검사 시기는 생리가 완전히 끝난 후 배란되기 전에 실시합니다.
배란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초음파 검사
난소에서 자라는 난포의 크기를 측정하여 배란 시기를 알아보는 검사로, 소변이나 혈중 황체화 호르몬 검사를 병행함으로써 정확한 배란의 시기를 예측 할 수 있습니다.

난임의 치료

배란 장애의 치료
배란장애의 치료는 우선 그 원인을 알아내고 원인에 맞게 치료하여야 합니다. 배란장애 ㅂ난임환자의 절반이상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약제에 잘 반응합니다. 우선 클로미펜을 투여하고 반응이 없으면 난포자극 호르몬을 같이 투여합니다.
난관이상의 치료
난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대부분 수술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난관복원술이 대표적이며 수술 후에도 임신이안될 경우 시험관 아기 시술을 시행합니다.
복강경을 이용한 난관수종이나 골반유착의 치료
복강경을 통한 난관 복원수술 : 난관의 염증 정도와 주변의 유착정도에 따라 그 임신율은 크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난과복원수술을 받았을 경우 임신 성공률은 70% 전후로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자궁이상의 치료
중격자궁이나 자궁내강 용종 또는 점막하근종은 자궁경을 이용하여 치료하며, 자궁 근종의 경우 크기와 위치를 고려하여 호르몬제 투여나 수술로서 근종을 제거합니다. 자궁 발육부전의 경우 난소호르몬을 투여하는 방법이 이용되며 자궁내막염의 경우 항생물질의 투여로 치료한 후 호르몬제로 인위적인 월경을 유발하는 치료법을 취합니다.
자궁이상의 치료
경관이 좁은 경우 확장기로 확장시켜 넓히는 방법을 사용하며, 염증의 경우는 항생제로 치료를 합니다.
열기닫기